본문 바로가기

IT/빅데이터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 IoT(사물 인터넷)시대의 전망과 공부



 

 






 












IT분야 중 특히 정보와 관련된 분야는 전망을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굉장히 큰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IoT (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시대에 돌입하면서 굉장히 많은 양의 정보들이 우리 주변을 가득 채우고 있는데요. 


이런 시대에 가장 필요한 것은 이 정보들을 통솔, 관리, 분석할 수 있는 기술 입니다. 









이런 기술 분야를 Big Data 분야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크게  데이터 관리자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데이터 관리자는 무슨 일을 할까요?







[위키백과 참고]

빅데이터 분석가(Big Data Analyst)는 빅데이터 전문가로 

‘디지털 사이언티스트(Digital Scientist)’ 혹은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로 불리는 전문가


빅데이터 분석가는 수많은 데이터 속에서 트렌드를 읽어내 부가가치가 높은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일을 담당한다. 


대량의 빅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해 사람들의 행동패턴이나 시장 경제상황 등을 예측하기도 한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로 주고 받는 문자나 몇 개의 키워드로 상대방의 성향을 파악할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빅데이터 분석가는 기본적으로 통계학에 대한 지식과 비즈니스 컨설팅에 대한 이해, 데이터 분석을 위한 설계기법 활용 등에 관한 전문적인 역량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모아 가공하려면 데이터 처리 능력이 우선 필요하다는 것인데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가설·모형을 만들고, 결과를 도출한 뒤에는 분석할 줄도 알아야 한다.




와우! 





그렇다면! 빅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요? 











가장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공부가 필요해요.

C언어, C++, 자료구조, Java, JSP 등등!


그리고 시스템과 서버에 대한 이해를 위해 리눅스를 공부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하둡!!! 빅데이터전문가 답게 분석을 해야하잖아요

그리고 R프로그램에 대한 공부도 필요합니다.

(분석만 하고 끝내면 안되요 )






마지막으로, IT분야답게! 자격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국제 자격증인 OCP,

국가 자격증인 ADSP, ADP가 있어요.

그리고 서버에 대한 이해를 증명할 수 있는 리눅스마스터 자격증이 있으면 더욱 좋지요







빅데이터 전문가에 대한 전망도 궁금해요!






금융사 빅데이터 활용…"최고데이터관리자(CDO) 도입해야"

최종수정 2015.09.05 16:51 기사입력 2015.09.05 16:51

 

하나금융硏 '최고데이터관리자 도입의 필요성'
전 세계 금융사의 약 16% CDO 도입…"데이터 가치 증대, 리스크·비용은 감소"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미국의 웰스파고(Wells Fargo) 은행은 지난해 2월 최고데이터관리자(CDO·Chief Data Officer)라는 새로운 직책을 만들었다. 이 자리에 대형보험사에서 최고데이터분석관리자를 역임했던 찰스 토마스(Charlse Thomas)를 임명해 리스크 관리와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데이터 활용 방안을 고안하도록 했다. 

이처럼 세계적으로 내부 데이터를 활용해 가치를 증대시키는 최고데이터관리자를 도입하는 금융사가 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인터넷전문은행 도입 등 디지털 뱅킹이 가속화되고, 빅데이터 활용의 기회가 많아지고 있어 최고데이터관리자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5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 '최고데이터관리자 도입의 필요성'에 따르면, 금융업은 빅데이터를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분야로 평가되지만 빅데이터 투자에는 소극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가트너(Gartner)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빅데이터 관련 기술에 투자했는가?'라는 질문에 '투자하고 있다'라는 답변이 산업 평균으로 1년새 10%포인트 증가한 반면 은행은 4%포인트 증가하는 데 그쳤다. 또 빅데이터를 활용해 '의사결정의 질과 속도를 개선했다'는 답변은 산업 평균보다 낮았다. 한 마디로 은행이 빅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연구소는 은행이 빅데이터 활용 증대를 위해서는 내부 데이터부터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내부 정보시스템을 통해 상당량의 데이터를 생성하고 있으나, 각 업무별 정보시스템 간 데이터 통합 이용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나성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은행의 보수적인 성향은 내부 데이터의 활용을 확대하는 것보다 보안을 우선시 하는 경향이 있어 최고정보책임자(CIO)와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는 현업의 데이터 활용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 의사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전 세계 기업들은 데이터 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책임을 지며, 부서 간 간극을 좁히는 역할로 최고데이터관리자를 도입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금융회사의 약 16%가 최고데이터관리자를 도입했다. 

연구소는 금융당국의 '빅데이터 활성화 방안','금융지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 등을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업무범위와 목적이 향후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금융지주 회사는 최고정보책임자의 역할에 데이터 분석 등을 추가하거나 최고데이터관리자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연구위원은 "최고데이터관리자는 회사가 보유 중인 모든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각종 표준 및 관리 방향을 수립하고 체계에 책임을 진다"며 "데이터 활용도 저하에 따른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데이터 관리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여러 현업 부서에서 데이터를 다각도로 활용해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음.. 길다..


그냥 스크롤 내리신 분들에게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큰 기업들 뿐만아니라 국내 금융기관에서도 


데이터관리자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 


(취준생들에게는 기쁜소식 )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높은 연봉을 받으며 좋은 대우를 받고 있는 전망 좋은 빅데이터 전문가!


충분히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늦지 않았습니다. 지금 시작하세요




IT 분야 직업

빅데이터 전문가!

취업준비, 공부계획 있으시면
1:1 상담 신청
필요한 모든 정보들 얻어가세요!



[대표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담예약]
[수강료문의]
[온라인 강의(E-Learning)]

E-Learning 온라인 강의 무료 쿠폰번호 
[MAIN-KGITBANK]
(회원가입시 필요한 쿠폰번호입니다.)





[http://main.kgitbank.in]